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브, SM 공개매수 본격화...카카오는 관망?

by 잘나가는 김차장 2023. 2. 13.

하이브, SM 소액주주 지분매수

하이브, SM 소액주주 지분 공개매수
하이브, SM 소액주주 지분 공개매수

SM엔터테인먼트 경영권 인수에 나선 하이브가 SM 소액주주들을 상대로 본격적으로 지분 공개 매수에 나선 13이 SM주가가 오르고 있다.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 SM은 오전 10시 40분 현재 전 거래일 대비 2.35% 오른 11만 7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앞서 하이브는 다음 달 1일까지 SM 소액주주들이 보유한 보통주 지분 25%를 주당 12만 원에 공개매수로 사들인다고 밝힌 바 있다. SM의 소액주주 수와 지분율을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5만 2129명에 70.53%이다. 증권가에서는 만약 주가가 12만 원을 밑돈 상태를 계속 유지하면 소액주주들이 공개매수에 응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시장에선 애초 SM경영권을 인수하려면 주당 가격을 12만 ~ 16만 8000원으로 쳐서 SM지분 20% 인수에 필요한 자금을 6189억 ~ 7999억 원으로 추정했다. 하이브는 SM최대주주인 이수만 씨가 보유한 지분 14.8%도 주당 12만 원, 4356억 원에 인수, SM 지분 39.8%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하이브, SM 최대주주

하이브 - 방시혁, SM - 이수만
하이브 - 방시혁, SM - 이수만

이에 하이브가 SM지분을 인수하는 데는 최대 1조 1000억 원 수준의 자금이 들게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하이브는 또 이 씨 프로듀서가 보유한 잔여지분 (3.65%)에 대해선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 결합심사가 끝나면 사들일 수 있도록 풋옵션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풋옵션까지 행사하게 되면 하이브는 SM 지분을 최대 43.5%까지 확보해 안정적인 경영권을 갖게 될 전망이다.

 

하이브의 공개매수가 시작된 상황에서 카카오는 아직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카카오는 뒷짐

SM엔터 로고, 카카오 엔터 로고.jpg
SM엔터 로고, 카카오 엔터 로고

증권가에서는 하이브의 적극적 움직임에 대해 카카오가 추가 지분 인수계획을 내놓을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기훈 하나증권 연구원은 "카카오의 유상증자 참여와 전환사채 발행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어 보이나, 공개매수를 제시하면 후행적으로 많은 부담과 위험을 져야 한다."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추가 공개매수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봤다.

 

카카오는 이미 9%의 지분을 확보할 수 있는 유상증자 참여와 전환사채 발행에서 경영권 참여목적이 없다고 명시한 만큼 이를 뒤집고 추가 지분인수에 나선다면 최대주주인 이수만 전 총괄프로듀서의 가처분 신청에 대해 높은 명분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공개매수에 나서더라도 카카오의 비용부담은 크게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만약 카카오엔터가 공개매수에 나설 경우 하이브의 공개매수 가격보다 높은 수준에서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소액주주들을 대표하는 얼라이파트너스는 "하이브의 공개매수 가격 12만 원은 'SM 3.0'멀티프로듀싱 전략실행에 따른 효과를 고려할 때 낮은 가격"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카카오 - 캡처
카카오 - 캡처

이환욱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하이브가 투자자들이 원한 SM 지배구조 개선을 사실상 해결해 주면서 최대주주와 소액주주에 동일한 프리미엄을 제시했다. 기존 주주들이 굳이 하이브를 반대할 이유는 없지만, 주주입장에서 최종적으로 더 좋은 제안을 한쪽으로 가면 된다."라고 말했다.

 

12만 원보다 높게 제시하는 매수 호가에 응할 가능성이 높고 그동안 주가는 더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시나리오가 성립하면 카카오가 공개매수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에 무게가 실려야 한다. 카카오가 추가 지분 인수 등에 나서려면 우선 유상증자 납입과 하이브의 공개매수 납입이 이루어지는 다음 달 3월 6일 이전에 이를 발표해야 한다.


다음 달 중순이면 끝이 날 것 같네요. 처음에는 SM이사 진들이 이길 것 같더니, 이수만대표 귀국해서 판이 다시 바뀌고, 방시혁대표가 나서서 다시 판이 갈리네요. 같은 연예계대표이서인지 마음이 잘 맞는 것 같은 같아요. 그럼, SM이사진들 물 먹는 건가요? 소액주주가 관건이네요. 소액주주는 굿 보고 떡만 먹으면 될듯하네요. 

 

아무튼 아무도 안 다치고 잘 끝나실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