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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방비 폭탄에 판매량 7배 증가~!

by 잘나가는 김차장 2023. 1. 30.

소비자들이 확 늘어난 난방비 부담과 갑작스럽게 닥친 한파에 부랴부랴 방한용품을 사들이고 있다. 대형마트업계에 따르면 급격히 기온이 떨어진 24일 전후로 방한용품 판매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하 20도에 육박했고, 곳곳에서 계량기, 수도관 동파 소식도 잇따랐다. 여기서 난방비까지 급등하면서 생존형 방한용품 소비가 늘어난 것이다.

난방비 절약을 위하여

"월말이 딱 관리비가 나오는 시기인데 난방비가 전월보다 2배 이상 폭증한 데다 갑자기 추워지면서 방한용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이 크게 증가했다"라고 설명했다.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년 사이 도시가스 요금은 36.2%, 지역난방비는 34%, 전기요금은 18.6% 올랐다.

 

이마트의 경우 지난 24일부터 26일 기준 난방용 가전매출이 전년동기보다 173%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중에서도 전기히터 매출은 무려 758% 폭증하기도 했다. 그 이유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전기히터는 한파와 난방요금 급등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상품이며, 즉각적으로 난방할 수 있는 상품이다 보니 한파가 왔을 때 더 많이 팔리는 편"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를 방문한 고객이 난방용품을 살펴보고 있다. - 사진제공 이마트
이마트를 방문한 고객이 난방용품을 살펴보고 있다. - 사진제공 이마트

이와 더불어 매트 속 전기열선을 데위 따뜻하게 만드는 전기매트 매출은 133% 증가했고, 전기로 열을 내 따뜻하게 만드는 담요인 전기요 매출은 104% 늘어났다. 또 손발을 녹여주는 핫팩 매출은 251% 냉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문풍지, 단열시트 매출은 234%, 체온유지에 도움이 되는 발열내의 매출은 127% 올랐다. 이마트는 최근 난방가전 수요가 늘어난 것을 고료해 신일 난방가전을 2~4만 원 할인하는 행사도 진행한다고 한다.

 

홈플러스 역시 발열기구와 단열용품 매출이 전년동기보다 각각 159%, 214% 증가했다고 밝혔다. 발열기구 중에서는 전기히터 매출이 432% 증가해 가장 눈에 띄었다. 홈플러스 역시 최근 들어 부쩍 오른 난방요금이 방한용품 인기로 이어졌다고 봤다. 이밖에 문풍지 (307%), 단열시트(161%), 전기매트(160%), 전기요(65%)등도 판매량이 빠르게 늘어났다.

 

롯데마트에서는 같은 기간 방한용품매출이 전년동기보다 2배 늘어났다. 특히, 문풍지, 핫팩, 온풍기 등 난방용품매출은 2.6배가 되기도 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전기요, 온풍기, 선풍기형 히터 등 소형가전의 경우 10만 원 이하 중저가의 에너지 고효율 상품들이 인기였다"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 방한모(200%), 실내복(80%), 전기용(60%)등도 많은 소비자들이 찾았다.

 

이에 롯데마트는 다음 달 1일까지 난방용품 행사도 진행한다. 롯데마트의 리빙 전문 브랜드 룸바이홈은 발열극세사 이불을 55% 할인된 가격에 내놓았다. 또 체온유지에 도움이 되는 기모내복등도 2개 이상 구매하면 50% 할인해 준다.


서민들의 살기 위한 몸부림이다. 그러나, 전기세, 도시가스세 등 다 올라버렸으니, 사놓고도 사용하기가 무서울 것이고, 그래서 단열용품이 많이 소비되는 것 같다. 문풍지 같은 것 말이다. 이루 말할 수 없이 안타까운 실정이며, 나 역시 너무나 안타깝다. 그래서인지 마음이 더 추워지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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